버나비, 브리티시컬럼비아--(뉴스와이어)--고체 흡착제 기반 탄소 포집 및 제거 필터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스반테(Svante)가 지난주 2025년 노벨 화학상 수상자 발표를 기념했다. 이 상은 금속-유기 프레임워크(MOF) 분야에서 획기적인 연구를 수행한 과학자 스스무 키타가와(Susumu Kitagawa), 리처드 롭슨(Richard Robson) 및 오마르 야기(Omar Yaghi)에게 수여되었다. 스웨덴왕립과학아카데미(Royal Swedish Academy of Sciences)는 이산화탄소를 포함한 특정 물질을 포집하고 저장할 수 있는 다공성인 물질을 만들어내는 독특한 분자 구조와 ‘막대한 잠재력’을 가진 MOF 개발을 근거로 상을 수여했다.
스반테의 최고운영책임자 겸 스반테 OEM&D(Svante OEM&D)의 사장인 리처드 랄리베르테(Richard Laliberté)는 “노벨 위원회가 스반테에서 활용하는 바로 그 종류의 소재를 인정한 것은 탄소 포집 및 제거 분야 전체에 대한 중요한 검증이다. MOF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최첨단 작업은 이 산업에서 우리의 성공을 위한 근본적인 요소 중 하나였다”고 말했다.
노벨상 수상 발표에서는 스반테의 독점 필터 기술의 핵심인 가스 분리 및 고용량 포집을 위한 MOF의 놀라운 성능을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과학적 배경 문서에서는 산업용 탄소 포집과 관련된 MOF를 언급했는데, 여기에는 캘거리 대학의 조지 시미즈 박사(Dr. George Shimizu)가 개발한 MOF인 CALF-20이 포함된다. 그는 스반테에서 사용하는 MOF의 발명가이자 귀중한 협력자 겸 과학 고문이다.
스반테는 고체 흡착재가 코팅된 구조화된 흡착 필터를 산업적 규모로 제조하는데, 여기에는 회사가 재료 과학 분야의 세계적 파트너와 협력하여 그램 단위에서 상업적 수준으로 규모를 확장하는 데 성공한 MOF인 CALF-20이 포함된다. 스반테는 최근 고체 흡착제를 사용하는 고객이 가스 분리 기술을 더 빨리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스반테의 전문성, 경험 및 장비를 활용하여 고체 흡착제 규모를 확장하고 이를 고성능 필터에 코팅하여 새로운 사업부인 스반테 OEM&D를 출범했다.
랄리베르테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과학 상을 통해 인정받은 화학적 우수성은 스반테의 MOF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MOF 기술에 대한 증거”라며 “모든 수상자에게 진심으로 축하를 전한다”고 밝혔다.
스반테 소개
스반테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는 선도적인 탄소 포집 및 제거 솔루션 제공업체이다. 이 회사는 환경적으로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산업 배출물과 대기로부터 CO2를 포집하여 제거하는 나노엔지니어링 필터와 모듈식 회전 접촉기 기계를 제조한다. 스반테는 2025년 글로벌 클린테크 100대 기업(Global Cleantech 100)과 타임(TIME) 및 스태티스타(Statista)가 선정한 2025년 최고 그린테크 기업(Top Greentech Companies) 목록에 선정되었다. 웹사이트: www.svanteinc.com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51015855374/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