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리쓰, VTT와 함께 D-밴드 무선 기술 혁신: 송신 배열 안테나 기술 기반 초고속 연결 기술 시연

빔 조향 송신 배열 안테나와 테스트 장비의 시스템 공동 검증을 통해 D-밴드 무선 통신에서 20Gbps 처리량 달성

2026-01-09 10:00 출처: 안리쓰코퍼레이션

안리쓰, VTT와 함께 송신 배열 안테나 기술 기반 초고속 연결 기술 시연

과천--(뉴스와이어)--안리쓰와 핀란드 VTT 기술연구센터는 첨단 시험 장비를 활용해 빔 조향 송신 배열 안테나 시스템을 검증함으로써 D-밴드 무선 통신 분야에서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다. 이번 성과는 차세대 백홀, 산업, 국방 및 미래 6G 네트워크를 위한 안정적이고 고용량의 무선 링크 구현 가능성을 입증한다.

이번 시연에서는 안리쓰의 정밀 테스트 장비와 VTT가 개발한 조향식 송신 어레이 안테나를 결합해 110~170GHz D -밴드 대역에서 고속 무선 링크 성능을 구현했다. 최대 8GHz 대역폭의 광대역 변조 신호를 사용해 실제 무선(OTA) 환경에서 링크 성능과 빔 조향 동작을 평가했다. 신호 생성부터 OTA 성능에 아우르는 시스템 수준의 특성 분석 결과, 1m 거리에서 20Gbps의 데이터 처리량을 달성했으며, 최대 7m 거리에서도 안정적인 통신 성능을 확인했다. 이는 D-밴드 무선 연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성과이다.

이번 시연에서는 VTT가 개발한 경량의 확장형 송신 어레이 안테나를 선보인다. 이 안테나는 첨단 위상 편이 소자와 벡터 변조기 MMIC를 통합하고 있으며, 전자식 조향 설계로 기계적 움직임 없이 빠르고 정밀한 빔 제어가 가능해 변화하는 환경 조건에서도 신호 강도를 유지한다. 안리쓰의 최첨단 시험 장비를 활용한 이번 결과는 검증된 계측 등급 측정 방식을 통해 향후 배포 시 신뢰성과 확장성을 보장한다.

안리쓰 테스트 및 측정 부문 CTO인 조나단 보릴은 “VTT와 협력을 통해 D-밴드 무선 기술의 실용화를 발전시키게 돼 자랑스럽다. 이번 검증은 고주파 무선 링크가 실제 환경에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VTT의 전략적 파트너십 담당 이사인 타우노 바하 헤이킬라는 “이번 성과는 전략적 파트너십이 어떻게 첨단 기술을 경쟁 우위로 전환하는지 보여준다. VTT의 조향 가능한 트랜스미션 어레이 전문 기술과 안리쓰의 정밀 계측 역량을 결합함으로써, D 대역 기술을 연구실 단계에서 실제 네트워크로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중요 인프라, 제조, 국방, 6G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리쓰와 VTT는 향후 산업 파트너들과 협력해 활용 사례를 평가하고 현장 시험 및 배포를 위한 기술 준비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는 차세대 네트워크를 위한 D-밴드 무선 기술 상용화에 있어 획기적인 발걸음이 될 것이다.

VTT 회사 소개

VTT - beyond the obvious. VTT는 미래지향적인 연구, 개발 및 혁신 파트너이다. 우리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주도하고 시대의 가장 큰 글로벌 과제를 해결해 이를 성장 기회로 전환한다. 우리는 뻔한 해결책을 넘어 기술 혁신을 통해 사회와 기업의 성장을 지원한다. 80년 이상의 최고 수준 연구 경험과 과학 기반 성과를 바탕으로, VTT는 혁신과 비즈니스가 만나는 최적의 지점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안리쓰코퍼레이션 소개

안리쓰는 혁신적인 통신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을 제공한다. 안리쓰는 고객을 진정한 파트너로 참여시켜 R&D, 제조, 설치 및 유지 보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무선, 광, 마이크로파/RF 및 디지털 솔루션과 네트워크 모니터링 및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차원의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안리쓰는 또한 통신 제품 및 시스템을 위한 정밀 마이크로파/RF 컴포넌트, 광학 디바이스 및 고속 전기 디바이스를 제공한다. 상업, 민간, 군사/항공 우주, 정부 및 기타 시장에 사용되는 신흥 및 legacy 유무선 기술을 위한 고급 솔루션을 개발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