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한국환경산업기술원, ‘2021 국민공감공개토론회, 환경기술 합동성과 발표회’ 개최

우리 모두의 환경, 우리 모두의 미래를 위한 환경 기술을 모아… 12월 17일까지 메타버스 통해 개최

2021-11-30 18:00 출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2021 국민공감공개토론회(포럼), 환경기술(환경연구개발·신기술) 합동성과 발표회가 메타버스 플랫폼과 행사 누리집에서 진행된다

서울--(뉴스와이어)--2050 탄소 중립 미래를 여는 환경 기술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특별한 행사가 마련된다.

환경부(장관 한정애)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우수 환경 기술을 널리 알리고, 환경 기술의 발전·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11월 26일부터 12월 17일까지 ‘2021 국민공감공개토론회(포럼), 환경기술(환경연구개발·신기술) 합동성과 발표회’를 개최한다.

먼저 환경 기술 발표회, 미래 비전(미래일기) 전시관 등 다양한 행사에 전용 누리집 및 확장 가상 세계 커뮤니티 플랫폼 ‘인게이지’로 참여할 수 있다.

◇주요 전시 내용 소개

△메타버스로 선보이는 환경 기술 발표 및 포스터 전시

환경 기술 발표회와 및 전시회에서는 ‘2021 환경 R&D 우수 성과 20선’을 포함한 우수 환경 기술 30건의 성과를 발표하며 △기후 대기 △물 관리 △토양·자원 순환 △자연 생태·환경 보건 △신기술 △녹색 기술에 이르는 6개 분과, 71건의 환경 기술을 전시한다.

△환경 기술을 적용한 현장 탐방 영상 상영

환경 연구 개발 및 신기술, 녹색 인증을 받고 사업화에 성공한 기업 현장을 찾아 기술을 소개하고, 지자체 등 수요자에 판촉 행사를 진행하는 ‘온라인 환경 기술 현장 탐방’도 영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2050년 미래의 환경을 전망하는 ‘2050 환경 미래비전관’

2050 환경 기술 미래 비전의 수립 경과와 함께 미래 세대가 그려본 ‘2050년 환경 미래 일기’ 공모전에 대한 수상 및 발표회가 진행된다. 사회, 기술, 경제, 환경, 정책 등 미래 메가 트렌드를 바탕으로 2050년 우리나라 미래 환경 이슈를 해결하고, 환경 미래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로드맵을 선보인다. 2050 미래 일기 최우수상 작품을 포함한 14건의 그림일기와 수필을 아이들 목소리와 함께 감상할 수 있다.

◇분과별 대표 기술 소개

1)기후·대기 분과

공기 정화 식물의 구조 및 광합성 대사 시스템을 모방한 실내 공기 오염 저감 장치 개발 - 숙명여자대학교

기존 광촉매는 자외선 대역의 빛에만 반응하나, 식물의 엽록소 구조를 모방해 가시광선 영역의 빛에서도 반응하도록 고효율화했다. 따라서 기존의 여과 방식 공기 청정 필터 시스템으로 제거할 수 없는 대기 오염 물질을 제거할 수 있으며,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해 대기 환경 및 폐기물 환경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

2)물 관리 분과

환경 오염 처리를 위한 자연 생태 모방 혁신형 다공성 물질 - 울산과학기술원

자연 생태(포피린) 모방 분자로 이뤄진 금속-유기 골격체를 이용해 기존 수처리 기술로는 한계가 있었던 난분해성 물질(미량 의약품, 염료, 농약 등)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이다.

3)토양·자원 순환 분과

저염소 청정 재생유 생산을 위한 촉매 및 품질 개선 기술 기반 실증 플랜트 건설 - 에코크레이션

버려지고 매립되는 폐플라스틱을 열분해해 재생유를 생산하는 기술로, 촉매 및 인화점을 조절해 염소 함량을 기존보다 80% 이상 제거한 청정 재생유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4)자연 생태·환경 보건 분과

생물학적 분석 기법 기반 미량 오염 물질 측정 및 분석 기술 개발 - 피씨엘

생활 하·폐수 및 방류수 등 각종 수계에 존재하는 유해 미생물, 병원균, 각종 오염 물질을 이른 시간에 검출하는 기술로, 검출 소요 시간은 10분 이내이며 최근 코로나19 상황에 응용하는 기술이다.

5)신기술 분과

고농도 NaCl을 이용한 저압 막 여과 공정 유지 세정 기술 - 우호건설

가압식 저압 막 여과 정수 처리 공정에서 고농도 NaCl을 이용해 망간에 의한 막 오염을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유지 세정 기술로, 유지 세정 폐액 처리 비용을 저감하는 기술이다. 세정 효율을 높여 막 여과 정수 처리의 효율을 향상할 수 있다.

6)녹색 기술 분과

내구성이 향상된 이탈 방지 PVC관 제조 기술 - 뉴보텍

상·하수도관 노후화와 지반 변형에 따른 누수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관 내부에 이탈 방지링을 적용, 관 이탈 문제점 해결 및 내진 성능을 높이고 열 안정성·가공성이 향상된 무독성 합성수지를 이용한 생산 기술을 적용해 내식성을 높인다. 관 이탈 방지 및 싱크홀 발생 예방에 탁월하고, 내구성 향상으로 관의 수명을 늘릴 수 있는 기술이다.

2021 국민공감공개토론회(포럼), 환경기술(환경연구개발·신기술) 합동성과 발표회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행사 누리집인 에코포럼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개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녹색 성장의 핵심인 녹색 기술과 녹색 상품의 개발·보급 촉진을 통해 기후 변화 대응과 환경 산업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로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설립된 준정부기관이다. 주요 업무로는 녹색 환경 기술 개발과 환경 산업 육성 발전을 위해 환경 산업 기술 정보의 수집 및 보급 등 업무, 국내 산업과 사회를 지속 가능한 생산 소비 체제로 유도하기 위한 환경 마트 제도 운영 추진 등이 있다. 또 정부, 기업, 시민 사회가 함께 저탄소 녹색 성장에 대한 비전 및 성과를 공유하는 저탄소 녹색 성장 박람회를 운영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