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티리얼라이즈 코에이엠 로고
루벤, 벨기에--(뉴스와이어)--벨기에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3D 프린팅 소프트웨어 서비스 기업인 머티리얼라이즈가 적층 제조(AM, additive manufacturing)의 모든 기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오픈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코에이엠(CO-AM)을 출시했다.
적층 제조는 재료를 한 번에 한 층씩 겹겹이 쌓아서 고체 구조물을 제조하는 방식으로 금속 부품 제조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코에이엠은 제조업체가 적층 제조 과정에서 전체적인 계획, 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툴을 제공한다.
코에이엠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머티리얼라이즈가 30년간 쌓아온 3D 프린팅 기술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돼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찾는 기업들에게 유용하다.
코에이엠의 개방형 아키텍처는 항공, 우주, 자동차, 소비재, 의료, 에너지 등 다양한 제조 산업 분야의 최신 소프트웨어 연동이 가능하고, 요구사항에 맞는 운영 확장도 가능하다. 원활한 생산 데이터 제공으로 적층 제조 생산 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개선된 적층 제조 생산을 가능하게 돕는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해 적층 제조 방식을 사용하고 있지만 제조 기업이 적층 제조에 의존하는 주된 이유는 사실상 대량생산 때문이다.
적층 제조 생산은 아직까지 숙련된 수작업이 필요하며 대량 생산에 적합한 표준 품질을 일관성 있게 구축하기란 쉽지 않다. 머티리얼라이즈는 코에이엠으로 제조 업체가 적층 제조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머티리얼라이즈의 바트(Bart Van der Schueren) 최고기술책임자는 “이번 코에이엠 출시는 적층 제조 생산 기업에게 꼭 필요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전례 없는 획기적인 기회를 제공한다”며 “적층 제조 기업들이 개별 기업 사이의 경쟁우위 창출과 산업 전반에 걸친 영향력을 이끌어 내는 솔루션 개발이 가능하게 해 줄 것”이라고 밝혔다.
코에이엠 플랫폼의 중심에는 대규모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추적하는 데이터 레이크(data-lake)가 존재한다. 생산 데이터 모니터링, 분석 기능을 통해 작업의 흐름을 인지하고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해 생산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나아가 인공지능 기반의 학습 플랫폼을 생성할 수 있다.
적층 제조 운영을 확대하려면 기존 생산 인프라와 통합할 수 있는 개방형 에코 시스템이 필요한데 코에이엠은 기업이 하드웨어 기술을 포함한 개방형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역할을 해 프로세스의 처음과 끝을 모두 책임진다.
더불어 머티리얼라이즈는 3D 프린팅 표준 소프트웨어인 매직스(Magics)를 포함, 25개 이상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함께 제공할 계획으로 이미 에이엠 플로(AM-Flow)와 캐스터(Castor) 등 타사의 애플리케이션도 탑재하고 있다.
에이엠플로의 스테판(Stefan Rink) 대표는 “적층 제조 산업의 다음 발전 단계는 자동화이고 자동화 시스템이라는 가치 사슬의 혁신을 위해 디지털 요소들이 필요하기에 적층 제조 생산성을 향상하고 확장을 위한 협업은 당연한 것”이라며 “머티리얼라이즈의 코에이엠 플랫폼의 첫 번째 파트너가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캐스터의 오머 대표는 “머티리얼라이즈와의 협력은 적층 제조의 내재된 잠재성을 파악하고 이를 제조업체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다”며 “코에이엠 플랫폼은 인공 지능과 자동화의 유일한 조합으로 수천 개에 이르는 부품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을 식별해 하나의 솔루션 내에서 완벽하게 최종 제품으로 갈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머티리얼라이즈는 관련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와 개발 파트너스를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협업 중인 고객사에 코에이엠 플랫폼과 관련해 광범위한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개발파트너는 SDK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API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스테이지 환경에 도달해 플랫폼 내에서 고유하거나 공동 개발된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머티리얼라이즈의 코에이엠(CO-AM)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머티리얼라이즈 개요
머티리얼라이즈는 32년간 3D 프린팅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3D 프린팅 관련 서비스들을 개발해왔다. 벨기에 본사를 비롯해 전 세계 각 지역에 지사를 둔 글로벌 기업인 머티리얼라이즈의 솔루션은 3D 프린팅과 관련된 헬스케어, 자동차, 항공, 우주, 미술, 디자인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